전공소개
산업체가 요구하는 실무능력과 창의성을 갖추고,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한 제도로, 이는 해당 프로그램(전공)을 이수한 졸업생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공학실무를 적절하게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해주는 인증제도입니다.
공학교육인증 과정을 통하여 기존의 공학교육에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방법을 접목하며, 인증된 프로그램을 사회에 공지하여,궁극적으로 공학교육의 발전과 개선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산업체(공학현장) - 생산력 제고 , 경재력 강화 → 한국공학교육 인증원
한국공학교육 인증원 → 공과대학(프로그램) → 산업체(공학현장)
화학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화학공학심화 프로그램에서 양성하고자 하는 인재가 갖추어야 할 세부적인 능력 및 자질로 다음과 같다.
학습성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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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PO2 | 화학공학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PO3 | 요구된 필수조건에 맞추어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고 화학공학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PO4 | 화학공학문제들을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PO5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기술, 방법 및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PO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PO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PO8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PO9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10 | 화학공학도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화학공학심화 프로그램 졸업요건은 입학시점이 아닌 졸업시점 기준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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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영역별 이수학점(KEC2015기준 적용) | MSC(30학점 이상) | 2015년 2월 이후 졸업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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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2월이후 졸업예정(설계학점을 12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54학점 이상 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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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살표로 이어져있는 과목은 순서대로 이수해야합니다.
공학교육인증은 교육수요자(학생, 산업체, 지역사회)의 요구에 따라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 이러한 지속적인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발전은 학생, 학교, 산업체 나아가서는 국가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공학기술의 경쟁력 향상 효과를 가져옵니다.
01 학생
02 학교
03 산업체
04 국가 사회
산업체(공학현장) - 생산력 제고 , 경재력 강화 → 한국공학교육 인증원
한국공학교육 인증원 → 공과대학(프로그램) → 산업체(공학현장)